posted by ok99 2022. 6. 14. 04:17

두통 등 통증이나 감기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복용하는 소염·진통제는 임의로 10일 이상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보건당국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진통제 복용 간격은 4시간 이상 시간차를 두고 복용해야 하고 진통제가 아닌 다른 약들과는 2시간 이상 차이를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소염·진통제가 종류와 특성이 다양해 여러가지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의 안내에 따라 적정한 용량을 가능한 최단 기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소염·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소화불량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 부터 위장출혈과 혈전증 같은 심혈관계 이상반응 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의 성분 가운데는 술을 마신 뒤에 복용할 경우 간에 무리를 주거나, 술을 마시고 먹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해 의사나 약사와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덧붙였습니다.

진통제 장기복용 부작용

진통제의 가장 큰 부작용은 진통제가 장누수증후군을 유발하고 위와 장에 염증을 유발 합니다.

소염제 진통제는 장의 점막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치밀결합(tight junction)을 파괴 합니다. 이로인해 분자량이 큰 영양성분들과 세균 및 독소들이 장점막 안쪽으로 새들어가는데, 이러한 현상을 장누수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장은 외부의 독소나 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치열한 격전장이며 휴전선과 같은 일차 방어선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70% 가량이 장에 분포되어 철통같은 경계를 서고 있습니다. 장내 세포벽을 지키는 장내 정상세균총이 항생제나 진통제로 파괴되고 뚫어져 장이 새는 장누수 증후군 부작용이 유발됩니다.

항생제, 소염진통제 부작용 장누수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

장누수증후군이 생기면 각종 세균들, 독소들, 덜 소화된 음식물 등이 1차 방어선을 뚫고 몸속 깊숙이 침투하게 됩니다. 면역세포들은 이러한 침투자들을 비정상적인 침입체로 간주하여 공격을 하면서 각종 자가면역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되지 않은 큰 분자량의 영양물질을 과민하게 면역세포가 공격하면서 각종 알러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장이 새면서 몸속으로 침투한 독소들과 세균들이 발생시키는 내독소들의 공격으로 암을 비롯하여 두통 등 각종 통증과 다양한 질병들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장이 새면 간염, 건선, 고혈압, 저혈압, 과민성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근육경련, 관절염, 기억력 감퇴, 노화, 당뇨, 루푸스,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 만성피로, 면역저하, 무기력감, 발진, 신우신염, 질염, 방광염, 복부경련, 불면, 불안, 숨참, 식욕저하, 아토피, 악성종양, 알레르기, 여드름, 영양결핍, 지속적인 허기, 질염, 치질, 크론씨병, 탈모, 패혈증, 편두통, 항문소양증, 혈관염, 화학물질 과민성, 흉통, 치매, 우울증, 범불안장애, 공항장애, 극심한 생리통, 호르몬불균형, 생리불순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항생제의 사용이나 소염진통제의 남용 등이 장내 유익균을 죽이기 때문에 장누수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장관에는 1g당 100억~1조 마리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살고 있습니다. 유익균은 병원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생물질을 생성하고, 비타민을 합성하며, 장점막의 성장과 활동을 돕고, 장관 근육의 생성과 장관 벽 구조의 형성에도 관여하며, 장내 독성물질 제거하는 일을 합니다. 유해균은 과다 증식할 때 단백질 분해효소를 만들어 장점막세포를 파괴하는 일을 합니다.

항생제, 소염진통제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법?

발효식이섬유소는 위점막 보호와 담즙산, 위산을 조절해 담즙산, 위산에 의해 훼손된 식도와 위 점막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발효식이섬유소는 위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위와 장내 독성을 흡착 배출하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 점막 보호와 복원을 도와 위와 장환경을 지속적으로 안정시킵니다.

항생제나 소염진통제 부작용 예방을 위해 복합유익균(microbiome)이 함유된 발효식이섬유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합유익균(microbiome)이 함유된 발효식이섬유소 식품은 '이엠환',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정', '감산정' 등 다양합니다.

항생제, 소염진통제 부작용 회복을 위한 음식?

많은 연구에서 항생제, 소염진통제 부작용 회복을 위해서는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연구자들은 주장합니다.


관련검색어
진통제 주사 부작용 소염진통제 부작용 마약성 진통제 부작용 진통제 종류 수면제 부작용 졸피뎀 부작용 혈관 확장제 부작용 뼈주사 부작용 관절약 부작용 멀미약 부작용 변비약 부작용 라면 부작용 코로나 확진 부작용 항우울제의 부작용 소화제 부작용 해열제 부작용 타이레놀 부작용 우유 부작용 약 부작용 증상 덱시부프로펜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부작용 소염진통제 부종 부작용 소염진통제 종류 소염진통제 주사 부작용 소염진통제 장기복용 해결법 소염진통제 알레르기 부작용 근육이완제 부작용 예방 방법 소염진통제 술 마셔도 되나요? 소염제 부작용 진통 소염제 술 항생제 부작용 콕스 소염진통제 콕스 효소 소염진통제 설사 진통 소염제 종류 이뇨제 부작용 소염 해열 진통제 콩팥 오미크론 소염진통제 진해 거담제 부작용 소염진통제 복용기간 소염진통제 복용 간격 진통제 장기복용 부작용 소염진통제 복용기간 소염 진통제 과다복용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