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2. 8. 18. 04:00
설암 초기사진

혀에 생긴 궤양이 3주 이상 낫지 않고 쉽게 피가 난다면 설암일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혀암은 많은 환자들이 통증이 아닌 혀가 부은 듯한 느낌, 음식을 섭취할 때 불편함을 호소했습니다.

설암은 혀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전체 두경부암의 10~15%를 차지합니다. 구강암 중 설암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합니다. '혀암'이라고도 부르는 설암은 혀 양측 면에 주로 발생합니다. 설암의 원인에는 흡연과 음주, 바이러스, 좋지 않은 구강 위생, 불완전한 의치로 인한 만성 자극 등이 포함됩니다.

혀암 사진

설암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암으로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구내염과 구분하는 첫 번째 방법은 '기간'입니다. 구내염은 1~2주가 지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궤양 가운데가 하얗고 빨간 테두리가 있습니다. 주변부와 경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재발성 구내염이라면 궤양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혀암 사진

이와 달리 설암이라면 혀나 혀와 잇몸 사이 '구강저'에 생긴 궤양이 3주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구내염은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설암은 시간이 지나도 낫지 않고 오히려 병변이 커집니다. 또한 궤양 주변으로 단단하게 덩어리가 만져지고 가벼운 자극에도 피가 나는 경우, 구강점막이나 혀에 적백색 반점이 생긴 경우, 궤양으로 인한 조직괴사로 입냄새가 심해진 경우도 설암의 증상입니다. 혀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어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하기 어렵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대부분 심한 통증이 없지만 설암의 전이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설암 진단은 의심되는 병변의 조직검사를 통해 설암이 확인되면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을 진행합니다. 초기에는 수술로 완치할 수 있지만, 이미 진행된 후에는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을 추가합니다.

설암 초기사진

특별한 이유 없이 혀나 목구멍 통증, 궤양, 혀 변색이나 두꺼워짐, 삼킴 곤란, 목에서 혹이 만져지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설암을 예방하려면 평소 금연을 하고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을 청결히 하고 뜨겁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평소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 부분은 혀 옆면 가장자리 점막이 헐거나 움푹 파인 경우, 사마귀처럼 볼록 튀어나온 경우, 하얀 점이 계속해서 보이는 경우, 붉은 반점도 설암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2~3주가 지나도 해당 부위가 낫지 않으면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관련검색어
혀암 예방에 좋은 음식 설암 예방에 좋은 음식?
혀에 생긴 암에 좋은 음식 설암에 좋은 음식 이엠발포멀티유산균 혀암에 좋은 음식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혀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혀에 안좋은 음식 혀암에 좋은 음식 효과적인 치료 방법 진행하면서 항암에 유익한 혀암에 좋은 음식 섭취 등 방법을 활용해 봅니다. ​ 혀 암 증상, 혀에 빨간색이나 흰색과 같은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어서 혀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항암과 항염에 효능ㅈ혀암 수술후생존율 높이는 방법 혀암에 좋은 음식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혀암 수술후생존율 관리 돕는 좋은음식 효과 발생하는 증상 완화와 혀암 수술후생존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 타히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혀암 증세 혀암 수술후생존율 설암 증상 설암 초기증상 증세 설암 증상사진 설암 생존율 치료법 설암 사진 혀암 좋은 음식 설암 좋은 음식 추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