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2. 6. 11. 11:33

철분제만 먹으면 변비 해결법

빈혈은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로 생기고, 많은 사람이 겪는 질환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속쓰림이나 변비 등 위장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철분제 장기복용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은 철분제와 함께 발효식이섬유소와 복합유익균(microbiome)을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는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변비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은 임산부, 노인 등은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먹을 때마다 화장실 사정부터 걱정할 정도입니다. 만일 철분제 복용 후 생긴 변비로 고통받고 있다면, 식이섬유소와 복합유익균(microbiome)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변비만큼 흔한 철분제 부작용 속쓰림

철분제는 흡수율을 높이려면 공복에 철분제를 복용해야 한다지만 공복에 섭취한 철분제는 종일 불쾌한 속쓰림을 줍니다. 철분제로 인한 속쓰림을 겪고 있지만 계속 철분제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발효식이섬유소와 같이 철분제를 먹는 것입니다

철분제는 공복에 섭취하는 게 흡수율이 좋지만, 속쓰림이나 변비 등 위장장애가 있다면 음식과 함께 복용하거나 취침 전에 복용하기를 권합니다.

속쓰림 해결을 위해 무작정 제산제나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해선 안 됩니다. 속쓰림 증상 개선에 찾기 쉬운 제산제나 위산분비억제제는 철분 흡수를 낮추기 때문에 제산제를 먹겠다면 철분제와의 복용간격은 2시간 이상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먹을 때 좋은 성분·나쁜 성분?

철분제와 궁합이 좋은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발효식이섬유소가 있습니다. 발효식이섬유소는 철 흡수율을 증가시킵니다.

반면, 홍차나 녹차는 철분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홍차와 녹차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약도 철분제와는 같이 먹으면 안 됩니다.  "철분제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칼슘이 포함된 우유, 제산제, 변비약 등은 몸에 흡수될 때 철분과 경쟁을 하기에 최소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철분을 인체가 흡수할 수 있도록 나노입자로 분리하는 소화 효소를 장내 유익균들이 만듭니다. 아무리 철분제를 복용해도 치료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장내 유해균 세균 탓 일수도 있다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항생제 인스턴트 식품 속의 식품 보존제, 방부제 등은 인체 유익균들에게는 핵폭탄과 같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항생제 등에 의해 장내 유익균 군집 붕괴(dysbiosis)로 장내 좋은 정상세균총들이 죽고 이 자리를 항생제 등 내성균과 독성에 강한 나쁜 균들이 급증합니다.

영양균형, 전해질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실천하면 철분제 효능을 높일 수 있고 철분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심지어 철분제를 먹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고 연구자들은 제시했습니다.

영양균형, 전해질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으로 '이로움정'과 '이엠발포멀티유산균' 같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검색어
철분제 장기복용 부작용 변비 해결방법 철분제 복용시 피해야할것 녹차 철분제 장기복용 부작용 설사 멈추는법 철분제 복용시 피해야할것 무엇인가요?
철분제 복용시 피해야할것 부작용 없는 철분제 복합유익균(microbiome) 이로움정 먹는 법 이엠발포멀티유산균 물에 타서 마십니다
철분제 복용방법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철분제 과다복용 부작용 설사 멈추는법 철분제 변비 해결방법 식이균형식 변비없는 철분제
철분제 복용후 대변 쾌변 보는법 철분제 장기복용 부작용 해결법 철분제 부작용 설사 철분약 변비
철분제 복용시 피해야할것 부작용 없는 철분제
철분제 복용방법 철분제 과다복용 철분제 변비 해결방법
혈액순환 장애에 좋은 음식 철분제랑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