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2. 12. 19. 04:17

달콤한 인공 감미료에는 아세설팜 칼륨(아세설팜 K)과 사카린, 수크랄로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대조 시험을 통해 일부 인공 감미료가 '장내 플로라'로도 불리는 장내 세균의 생태계(장내 세균총)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유기화학자인 데릭 로우 박사는 일부 지역에서 규제되고 있는 사카린이나 치클로, 대사되지 않는 수크랄로스 같은 인공 감미료는 모두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치클로 등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발암성 의혹이 제기되어 각국이 사용 금지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후 이 실험은 재현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일본 등에서는 여전히 사용이 금지되고 있습니다.

로우 박사는 "아스파르템이나 수크랄로스 등이 암·간부전·뇌전증·자폐증 등의 원인이 된다는 주장을 몇 번이나 접했습니다.

이스라엘 와이츠만 과학연구소의 요담 수에즈(Jotham Suez) 박사 등이 수행한 이 연구는 120명의 실험 대상자를 ▲아스파르템, 수크랄로스, 사카린, 스테비아 등 인공 감미료 4종에 포도당을 섞어 제공한 그룹 ▲포도당만 준 그룹 ▲감미료를 전혀 주지 않은 그룹으로 구분했습니다.

상기 물질을 14일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한 조사 결과, 감미료를 준 그룹은 장내 세균총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사카린을 준 그룹과 수크랄로스를 준 그룹에서 나타난 혈당 반응이 상관관계를 보인 것입니다.

인공 감미료가 장내 세균총을 변화시킨다는 연구결과에 대해 로우 박사는 "4가지 감미료 모두 장내 세균총을 현저하게 변화시켰으며, 나아가 그 영향을 예측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 연구는 일반적으로 섭취되고 있는 인공 감미료가 지금까지 알려진 것처럼 인체 생리 기능에 전혀 해가 없는 것은 아닐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부정맥 암 유발

항생제, 진통제, 식품 보존제, 방부제, 알코올, 잔류농약, 항생제로 키운 고기, 인공감미료 등은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을 죽여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를 유발합니다.

건강관리를 위해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상식(물리학)라고 연구자들은 주장합니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을 연구개발한 연구소는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입니다.




























관련검색어
인공감미료 부작용 심각 식품첨가물 종류 인공감미료 종류 당뇨환자 설탕 대체 감미료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설탕 대체 감미료인 에리스리톨 설탕 대용 감미료 수박 당뇨환자 당뇨환자 우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