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23. 1. 28. 04:01
autonomic dysfunction

자율신경실조증(autonomic dysfunction , 自律神經失調症)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긴장이상증으로 자율신경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길항작용에 부조화(불균형)가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이상 자각 증상을 뜻합니다.

자율신경계 실조증 원인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트라우마, 질병, 노화, 호르몬 변화, 약물 오남용, 지나친 음주 등이 자율신경계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와 자율신경실조증의 상관관계

자율신경계는 인체의 여러 기관을 자율적으로 조절하고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눕니다. 교감신경은 혈압, 심박수, 호흡수, 체온, 발한, 각성 등을 조절하는데 긴장하면 과항진되기 쉽습니다.

부교감신경은 안정시에 활성화해 내부장기와 생식기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액 분비 등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게 돕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으로 자율신경계 이상이 생기면 여러 신체화 증상은 물론, 신경과 질환도 유발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한 신체화 장애 중 신경성 위장장애가 자주 보입니다. 내시경 검사에서는 위염, 식도염 등의 위장관 이상 소견이 별로 없는데도 소화가 잘되지 않고 식욕이 떨어질 때 신경성으로 봅니다.

소화기관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위장관의 움직임이 둔화되면서 식후에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더부룩함을 느낍니다. 또 아랫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에 팽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 신경성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해서 불면증, 감각이상, 이명, 어지러움, 두통, 기분장애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얼굴에 열이 달아오르고 쉽게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방광염, 질염 등의 감염성 질환에 잘 걸리기 쉽습니다.

손발 저림, 머리가 멍한 기분, 머리에 압력이 차오르는 기분, 생리불순, 생리통, 생리전 증후군, 갱년기 증후군 등의 증상들이 생긴다면 자율신경계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증상이 생겼을 때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환자들은 불안해지기 쉽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자가진단

잠에서 깨어날 때 심각한 피로감을 느끼고, 기립성 어지러움이 생기며 사지가 차고 머리가 무거운 현상, 두통과 어깨 결림이 나타는 동시에 몸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가슴이 심하게 뛰며 목에 이물감, 불면, 현기증, 손발에 땀이 나며 위장의 불쾌감, 변비, 설사,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자율신경 불균형으로 나타난 자율신경 실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자율신경실조증 완치약은 없습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치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 내과나 정신과 또는 한의원에 가서 증상을 얘기하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이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일 경우 증상에 따라 항불안 제나 항우울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런 약들은 자율신경실조증 근본 원인 치료제는 아닌 대증약 입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따뜻한 물을 천천히 자주 2리터 이상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좋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근본 원인 연구

항생제, 진통제, 각종 약물과 인스턴트 식품 등은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을 죽여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를 유발합니다.

장내 유익균이 있던 자리에 유해균이 자리 잡은 상태가 지속되면 유해균과 유해균이 만든 염증소체(inflammasome)가 급증해 혈관유입 장뇌축을 통해 뇌를 공격하고 온몸으로 퍼집니다.

염증소체(inflammasome)가 온몸으로 퍼지면 소화기관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위장관의 움직임이 둔화되면서 위와 장의 흡수와 거부 작용인 생리활성 불균형도 초래됩니다.

생리 활성 부조화(불균형)이 지속되면 몸 안에 염증소체가 쌓여 자율신경 부조화(불균형)으로 인한 우울증, 공황장애,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복합유익균(microbiome)과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를 함께 섭취하면 장내 정상세균총이 복원되고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으로 작용하는 염증소체(inflammasome) 90%가 제거 된다고 주장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영양불균형ᆞ전해질 불균형ᆞ장내 세균 불균형이 지속되면 위와 장의 흡수와 거부 작용인 소화 대사 불균형ᆞ자유신경 불균형(부조화)ᆞ신진대사 불균형ᆞ호르몬 불균형ᆞ면역력 불균형으로 이어집니다.

이로 인해 치매, 공황장애, 불안장애, 강박증, 우울증, 파킨슨병,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영양균형ᆞ전해질균형ᆞ장내세균균형을 바로잡아주면 자율신경 부조화 불균형이 바로잡아져 자율신경실조증 개선과 건강한 체력과 건강한 정신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진리(물리학)라고 연구자들은 강조합니다.





관련
자율신경 실조증 병원 진료과는 정신건강 의학과 또는 내과 한의원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치료약 들은 모두 증상에만 대응하는 전략입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완치 방법은 아직 명확한 해답이 없습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좋은 음식 식단 영양제 비타민은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자율신경계 이상 이유는 장내세균 불균형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은 호르몬불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