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학

뼈 관절에서 딱딱 소리 몸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 염발음 증상?

ok99 2022. 10. 3. 04:10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관절염 유발

관절에서 나는 뚜둑 소리 염발음 증상

스트레칭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몸 여기저기가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일부러 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본인도 모르게 몸에서 나는 뚜둑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무릎이나 어깨 또는 허리나 고관절 등의 관절에서 염발음이 날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나는 염발음은 소리 뿐 아니라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관절 질환을 알리는 몸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나는 뚜둑 소리의 원인?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매우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어렸을 때에는 액션 영화의 주인공들이 손목이나 손가락을 꺾으면서 내는 소리가 멋있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관절 염발음은 매우 다양한 기전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관절 주위의 힘줄이나 인대가 뼈의 돌출부위에 접촉하다가 튕겨지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손가락 뿐만 아니라 어깨나 팔꿈치 등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초기 관절증이나 만성적인 관절염과 같은 질환 뿐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근육과 관절을 움직이지 않고 경직되어 있을 때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활액낭의 기포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염발음

무릎이나 허리 관절에서 나는 염발음은 뼈를 싸고 있는 연골과 맞닿은 또 다른 연골이 서로 부딪히면서 활액낭 속의 기포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되어 있는 곳입니다. 관절이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관절에는 연골과 활액낭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조직들이 뼈의 끝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관절과 인대 근육 등의 경직이 되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자주 하거나 움직이는 경우가 아니면 이 활액낭에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관절을 갑자기 움직이면 이 활액낭 속의 기포가 터지면서 염발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관절에서 나는 내부 염발음

고관절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어깨나 무릎에서 나는 소리보다 뚜둑 거리는 소리가 크고 보다 강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관절의 넓은 운동 범위를 커버하기 위해서 대퇴골이 골반에서 빠지지 않도록 고관절은 관절와순이라는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는데, 관절와순은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찢어지거나 오랜 시간 동안 반복적인 손상에 의한 퇴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 염발음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염발음의 원인과 개선 방법

항생제, 진통제, 인스턴트식품 속의 식품 보존제, 방부제, 알코올 등은 장내 정상세균총을 죽여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를 유발합니다.

체내 염증지수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연골과 뼈가 약해지고 근육이 약해져 관절 염발음 증상과 관절염 원인중 하나로 작용될 수 있고 퇴행성관절염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개선과 염발음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관련검색어
몸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 갑자기 몸에서 힘이 빠질때 낮잠 자고 나면 머리가 아픈이유 몸에서 뼈소리가 나는 이유 아침에 일어날때 등이 아픈이유 자고나면 어깨가 아파요 관절 소리가 나는 이유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뼈소리 나는 이유관절 소리가 나는 이유 crepitus 양측 염발음 슬개골탈구
관절에서 나는 염발음의 증상과 염발음 원인 그리고 염발음 예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