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biota

만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급성 췌장염 완치 방법

ok99 2022. 6. 10. 06:54

췌장염의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은 복부통증과 명치나, 몸의 왼쪽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때로는 등과 가슴, 혹은 옆구리 등으로 통증이 반사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발생한 이후 점차 강도가 높게 지속됩니다. 심한 경우 구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토를 해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특히 췌장은 등 쪽에 있는 장기이므로 누우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다리를 모으고 구부린 자세에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간질성 췌장염은 췌장에 국한된 염증과 부종을 나타냅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괴사성 췌장염이 발생합니다. 이는 췌장이나 췌장 주위 조직에 광범위한 괴사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급성기에는 다발성 장기 부전 등이 발생합니다. 만성 췌장염이 심해지면 체중 감소, 영양 결핍, 음식물의 흡수 장애로 인한 설사 및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치료

급성 췌장염의 80% 정도는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고 수일 이내에 완전히 회복됩니다. 20% 정도는 중증 괴사성 췌장염으로 진행합니다. 췌장염 급성기에는 금식해야 합니다. 금식을 통해 췌장을 쉬게 해줍니다. 통증 등 급성 증세가 가라앉으면 음료수 등을 통해 수분을 공급하고 식사 요법을 신중히 시작해야 합니다. 이때 진통제와 함께 소화액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사용합니다.

급성 췌장염의 합병증으로는 췌장 괴사, 췌장 농양, 담관 폐쇄, 가성낭, 감염, 패혈증, 쇽, 호흡부전과 신부전 등을 포함한 다발성 장기 부전, 위장관 출혈 등이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은 모두 알코올이 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선의 예방책은 금주입니다. 급성 췌장염이 완쾌된 후에도 음주를 하면 췌장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췌장염 환자도 치료 및 재발 방지를 위하여 절대적으로 금주해야 합니다. 통증이 있는 췌장염 환자는 치료 후 술을 먹지 않아도 통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술을 많이 마셔도 췌장이 건강한 사람이 있고 조금만 술을 마셔도 췌장염이 유발하는 원인은 장내세균에 해답이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췌장염 원인 연구

인스턴트 식품 속의 식품 보존제, 방부제와 항생제 약 등은 인체 유익균에게는 핵폭탄과 같습니다.

항생제 등 섭취로 장내 유익균이 죽어 장내 유익균 군집 붕괴(dysbiosis)가 유발되면 항생제 내성균과 독성에 강한 나쁜 균들이 급증합니다.

장내 나쁜 균들이 급증하면 장벽을 통해 나뿐 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이들 염증소체(inflammasome)가 혈관 유입 장간순환작용에 의해 간과 췌장을 공격해 췌장과 간을 약하게하고 이로 인해 간질환과 췌장염 원인이 된답니다.

연구자들은 췌장과 간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은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합니다.

만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면 췌장염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물리학 이라고 연구자들은 강조합니다.


관련검색어
만성 췌장염 치료 췌장 위치 췌장염 증상에 좋은 음식 급성 췌장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만성 췌장염 증상 완치법 만성 췌장염 완치 방법 급성 췌장염 좋은 음식 나쁜 식품 췌장염 검사방법 췌장염 초기증상 치료 병원 췌장염 치료법 완치 방법 췌장염의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단 췌장염 원인 치료 췌장염 췌장암 증상 차이점 췌장염 증상 치료 병원 췌장염 초기증상 치료약 급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1위 췌장암에 좋은 음식 1위 췌장염 치료에 좋은 식품 만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췌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췌장염 약 강아지 췌장염 췌장염 수술 비용 췌장염 원인 담낭염 췌장염 사망 담석증 췌장염 검사 방법 췌장염 수치 정상범위 지방변 위염 췌장염 치료제 완치 약 대장염 췌장염에 나쁜음식
만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급성 췌장염 완치법 급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만성 췌장염 완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