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ok99 2016. 11. 25. 06:05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GMA(Gut Microbiome Analysis) 마이크로바이옴 장내 세균 분석 한국의과학연구원

GMA : Gut Microbiome Analysis
NGS : Next generation sequencing

인체에 기생하는 미생물군 유전자 전체를 말하는 Microbiome 분석에 활용되는 것을 GMA(Gut Microbiome Analysis) 장내 세균 DNA 증폭분석과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 유전체 분석 이라고 한다.


제2의 게놈 프로젝트(second genome project)는 우리 인체의 미생물군 유전체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 마이크로비오타(Microbiota)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인체 장 속의 장내 미생물 전체의 유전자 (Microbiome) GMA.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분석을 통해서 장내 미생물 분포도를 알 수 있고, 이를 질병 예방이나 치료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혈액 3cc만으로 50여 가지의 암을 진단할 수 있는 NGS 해독 기술을 의료계와의 공동 연구 및 협력을 제안하고 이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인체 게놈(Human Genome)과 제2의 인체 게놈(Second Genome)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하여 질환 진단 및 예후 진단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항생제를 많이 먹으면 장내 유익균도 소멸되는데 그 빈 공간에 위험한 독소를 분비하는 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이 자라날 수 있다.

누구나 이 균을 장속에 소량 갖고 있지만 항생제 남용 등으로 광범위 항생제내성균으로 자라게 된다

특히 병원 입원 환자는 그 확률이 매우 커서, 위험도가 급상승 하는데 항생제로 치료 확율은 30%에 불과해 수백만명이 감염되고 수만명이 죽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놀라운 것은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군총을 뽑아서 이 균에 감염된 사람의 장에 주입해 심어주면 치료율이 95%나 된다.

한국의과학연구원 연구 분석에 따르면 비만자의 경우 장내 미생물군 분포가 날씬한 사람과 다른데, 날씬한 사람의 장 미생물을 비만자에게 이식한 결과 살이 빠졌다.

하지만 수개월 후 생활습관 특히 먹는 것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살이 쪘다.

한국의과학연구원 생명과학자에 따르면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은 먹는 음식에 따라서 이 음식을 분해할 수 있는 균들로 분포도가 바뀐다고 한다. 반면에 다른 균들은 그 숫자가 줄어든 채 숨죽이고 다음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한다.

신생아가 엄마 모유를 떼고 이유식을 하는 그 날, 장내 미생물의 지각변동이 시작된다. 신생아가 이유식을 시작할때 장내세균분석(GMA.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분석을 통하여 장내미생물 환경을 살피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의 GMA분석과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분석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정보만 알면 그 사람의 식생활 패턴도 분석 할 수 있다.

카르니틴이나 레시친을 섭취하면 트리메틸아민(TMAO)이 만들어져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있다.

카르니틴은 엘칸이나 니세틸과 같은 의약품의 성분이기도 하며 우리 몸에 중요한 성분이다.

동물성 유래 물질인 카르니틴이나 레시친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이 TMAO로 전환 시키는데, 채식주의자들은 이 물질을 만들지 않는다.

즉, 채식주의자들의 장내미생물은 카르니틴을 만나도 이런 유해물질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들도 수개월간 동물성 음식을 먹게되면 서서히 이 TMAO를 만드는 균주로 교체가 된다.

인체 미생물은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공생 관계의 우리의 동반자로 인체와 같이 진화해 왔다. 인체 미생물들은 인체가 없으면 못살듯이, 인간도 그들이 없으면 살 수 없다.

한국의과학연구원 부설 연구소 한국의과학연구소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센터 장내세균분석 팀은 정부 자금을 투입해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술을 한차원 더 발전시키는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한국의과학연구원 KBS TV방송 소개♡클릭♡
posted by ok99 2016. 11. 15. 14:57

제2 게놈 장내미생물군.유전체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제2 게놈`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에 대한 개념은 인체 유전체의 2번째 게놈인 몸속 미생물과 미생물 유전체를 뜻한다. 마이크로비오타 Microbiota 의 의미는 마이크로바이옴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인간 게놈은 인체 자체의 유전정보 즉 유전자 집합체 모두를 일걷는다. 제2의 게놈(Second Genome)이 인체 유전자(genome)보다 100배 많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유전자에 의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인체 내의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은 생체대사 조절과 소화능력 및 각종 질병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세컨 게놈)은 환경변화에 따른 유전자 이상 및 변형과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유전자(DNA) 과정 등 인체의 모든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혈액 3cc만으로 50여가지의 암진단 해독 분석 기술과 분변 1그램으로 제2의 세컨 게놈을 분석 할 수 있는 NGS기술을 의료계에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13일자 발표에 의하면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에 대한 연구가 유전체 분석 기업, 제약사, 생활용품 업체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사람 몸속 인체 내외부에 공존하는 미생물 유전정보와 미생물 이다. 장내, 표피, 구강, 기관지, 생식기 등 우리 인체 곳곳의 영역에 분포한다.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체는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유전자(DNA)보다 100배 이상 많다.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생체대사 조절, 체질 및 마음건강과 소화능력에 영향을 미쳐 `제2 게놈`으로 평가받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장내 미생물 유전체를 분석하는 것이다. 장에는 약 100조개가 넘는 미생물이 공존하며 산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장내 미생물 유전체를 분석 해독하고 질병과의 연관성 결과에 따라 맞춤형 건강관리 및 질병치료와 예방법을 제안 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미생물 유전정보는 물론 미생물 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배출되는 나노소포까지 분석해 건강한 미생물 전환을 돕는다.

대장암을 포함한 각종 암에 효과적인 나노소포 기반 신약 개발도 추진한다. 정밀진료 일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집중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장내 미생물은 15분마다 분열해 새로운 유전자를 만들어낸다면서 변화가 불가능한 기존 유전자와 비교해 질병을 치료할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한다는 연구를 제시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유산균 함유량이 높은 김치부터 구강 미생물을 위한 치약, 여성 생식기 미생물 건강을 돕는 여성제품 등도 연구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산업계에 기술을 이전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1997년부터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집중했으며 2014년부터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5월 오바마 2기 정부 마지막 과학연구 프로젝트로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계획`을 발표, 2년간 1억2100만달러(약 1400억원)를 투입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정부 자금을 집중 투입해 Korea Gut Human Microbiome  Microbiota project 연구와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연구를 더욱 발전시키는 연구를 수행중에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 기사 출처  ☆클릭☆